이모티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4 01:52본문
Download : 이모티콘.hwp
이러한 현상에서 이모티콘은 CMC의 사회맥락…(skip)
이모티콘
Download : 이모티콘.hwp( 44 )
이모티콘 , 이모티콘인문사회레포트 , 이모티콘
레포트/인문사회






이모티콘
이모티콘,인문사회,레포트
다.2) 하지만 초기의 예측과 다르게 CMC는 현재 정보교환 보다는 관계 유지를 위한 도구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아 즉 인간의 내면적 표현 욕구나 인간관계를 강화시킬 수 있는 방식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아 최근 스마트폰에서 사회 인맥관리(Social Network Service; SNS) 기능을 강화하고 있는 것은 이러한 현상을 잘 보여준다.순서
설명
이모티콘의 영향력에 관해-이모티콘으로 인해 나타나는 정서reaction(반응)과 메시지 전달력의 관계 중심으로
목 차
1. 서론 1
2. theory 적배경 1
1) 이모티콘의 定義(정의) 1
2) 이모티콘의 발달배경 3
3) 이모티콘의 效果(효과) 3
4) 이모티콘에 관한 기존의 연구 5
3. 연구 5
1) 가설 및 변인설정 5
2) 연구방법 6
3) 연구결과와 해석 7
4. conclusion 12
1) 연구의 요약 및 conclusion 12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2
Reference List 14
설문지 15
1. 서론
최근 누리망 , 휴대전화, PDA 등에 의한 컴퓨터 매개 의사소통(Computer-m ediated communication; CMC)이 커뮤니케이션 전달 매체로 각광받고 있다아 그리고 현재 그 사용빈도가 과거에 비해 급증하고 있다아 누리망 이 보편화됨에 따라 한국에서는 누리망 사용비율이 총인구의 77.8%에 달하고 있다아 그중 20대 연령층의 사용비율이 99.9로 거의 모든 20대 청년이 누리망 을 사용하고 있다아1) 이러한 메신저 사용비율이 높은 누리망 environment에서 이모티콘은 감정정보를 전달하는 감정기호로써 젊은이들에게 폭넓게 쓰이고 있다아
초기 연구자들은 문자를 기반으로 하는 채널은 풍부한 사회맥락적 단서를 전달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들이 관계적 커뮤니케이션보다는 정보전달을 위한 기능적 커뮤니케이션에 적합하다고 주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