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한국의 다문화교육 지향 방향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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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9 11:1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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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주자가 증가함에 따라 우리나라는 다文化(문화) 사회로 전환되고 있다 이주 요인은 주로 결혼, 노동, 탈북 등이며 이들은 이주 요인과 목적에 따라 국제 결혼자, 외국인 근로자, 새터민 등으로 분리되고 있다 이들의 수는 최근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현재 국내에는 미등록 체류자를 포함한 외국인 노동자가 전체 인구의 1%차지하고 있고 국제결혼은 세계화국제화 추세와 맞물려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한국은 점차적으로 다文化(문화)다민족 국가가 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alteration(변화) 로 인해 다文化(문화)가定義(정이) 자녀들도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며 앞으로는 더욱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오히려 그 역에 가까운 것이 현실. 단일민족이라는 통념을 지니고 있어서 인지 한국은 다文化(문화) 사회, 다文化(문화)를 받아들이는 것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국제적인 자본과 노동력이 이주해 오고 있고, 정보 통신 기술이 발달하면서 다文化(문화)적인 상황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시대에 다양한 文化(문화)가 공존하는 것에 대한 이해와 그것을 수용하는 자세가 절실하게 필요하다. 이런 배타적인 태도는 다文化(문화)가定義(정이) 자녀들이 한국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가는데 어려움이 될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의 통합에도 걸림돌이 될 것이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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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다문화교육 지향 방향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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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다文化(문화)교육 지향 방향에 관하여
다文化(문화)사회에 관한 논의들이 쉴 새 없이 쏟아지고 있는 오늘날 다文化(문화)에 관한 담론이 확실하게 확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가 다원주의 사회로 alteration(변화) 되어 가고 있다는 징후를 발견하기 어렵다. 이들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 ‘다文化(문화)교육’은 주로 이들 이주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활동을 통칭하는 것으로 특히 이주자의 2세 문제와 관련된 중요한 교육 문제이다. 따라서 文化(문화)적 다양성을 가치 있는 자원으로 지원하고 확장하려는 다文化(문화) 교육을 통해 다文化(문화) 가定義(정이) 자녀들이 한국 사회에서 …(省略)






한국의 다문화교육 지향 방향에 관하여
설명
다.
그러나 국제화, 세계화시대인 요즘에도 다文化(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이지 못하며 단일민족을 강조하는 한국의 사회文化(문화)적인 신념은 다文化(문화)가정 자녀들에게 특히 더 배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