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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암 송시열의 정치·사회·경제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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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5 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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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道를 천명하기 위해서는 君臣上下가 반드시 國亡身死할 각오로 나서야 한다’고 생각하는 송시열의 입장에서 볼 때 이것은 자연스러운 논리였고, 君主職分論·宰相論·朋黨肯定論의 논리도 이와 일치하는 것이다. 즉 세상이 올바로 존재하기 위한 원리로서의 세도였다. 그런데 군주가 그럴만한 의지와 능력이 미치지 못할 경우에는 군주의 신임과 긴료들의 지지를 얻은 ‘덕망있는 유자(大人)’이 군주를 대신하여 세도를 담당할 수 있다는 것이 송시열의 생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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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송시열이 주장하는 세도의 定義(정의) 은 기존의 유자들이 주장했던 바와 일치하지만 그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가 尊周大義·春秋義理, 그리고 朱子道統을 전제로 하는 世道說을 제기하였다. 綱常論理 중심의 사회기강과 정치운영, 華夷論에 기초한 세계질서를 세도의 goal(목표) 로 설정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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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세도를 보증하고 이끌어가야 하는 주체는 정치의 최고 주체인 군주의 책무가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제왕이 성인다운 군주가 되어 왕도를 실현하기 위한 군주의 학문이 星學이었고 왕도를 17세기 중엽의 정치·사회에 재현한다고 할 때 그것이 바로 ‘세도’로 대치되고 있었기 때문일것이다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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