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기독교 대안학교 사례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3 05:09
본문
Download : 우리나라 기독교 대안학교 사례연구.hwp
논문입니다. 이를 통해 기독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공교육의 問題點을 지적하고 기독교적 대안학교가 필요한 당위성을 제시하고자 한다.1 , 우리나라 기독교 대안학교 사례연구사범교육레포트 ,
,사범교육,레포트
우리나라 기독교 대안학교 사례연구
순서
셋째, 기독교적 대안학교의 모형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기독교 대안학교의 개선대안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논문입니다. 이를 통해 기독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공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기독교적 대안학교가 필요한 당위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나 대체로 공동체 생활, 학생의 교육 과정, 방법 선택, 일과 공부와 노동의 비 구분, 그리고 작은 학교를 추구한다.둘째, 기독교 고유 이념을 바탕으로 설립된 우리나라의 대안학교를 사례 연구하여 현 실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합리적 인간관 또…(skip)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Download : 우리나라 기독교 대안학교 사례연구.hwp( 69 )
둘째, 기독교 고유 이념을 바탕으로 설립된 우리나라의 대안학교를 사례 연구하여 현 실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교육방법
라. 교육과정
마. 특징
바. 평가
3. 거창고등학교
가. 교육이념과 설립목적
나. 교육goal(목표)
다. 교육방법
라. 교육과정
마. 특징
바. 평가
2. 두레자연고등학교
가. 교육이념과 설립목적
나. 교육goal(목표)
다. 교육방법
라. 교육과정
마. 특징
바. 평가
4.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가. 교육의 이념과 설립목적
나. 교육goal(목표)
다. 기독교 대안교육의 철학적 배경
Ⅲ. 한국의 기독교적 대안학교의 실례
1. 세인고등학교
가. 교육이념과 설립목적
나. 교육goal(목표)
다.
2. 근대 교육에 대한 기독교적 접근
가. 근대 교육의 기본 특징
1) 합리적 인간관
헤겔이 근대성을 계몽의 아들이라고 천명한데서 나타나듯이 근대성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이성 또는 합리성이다.
따라서 인간과 세계를 더 이상 신비의 대상으로 보지 않고 감각적 경험과 논리적 사유를 통해 파악될 수 있는 존재로 보고자 한다.
Ⅰ. 서론
1. 연구의 피료썽
2. 연구목적
3. 연구 방법 및 내용
Ⅱ. 理論(이론)적 배경
1. 대안교육이란?
가. 대안교육
2. 근대 교육에 대한 기독교적 접근
가. 근대 교육의 기본 특징
나. 근대교육철학의 기독교적 접근
다.
1






첫째, 공교육의 철학적 배경이 된 근대교육의 기본이념을 살펴보고 기독교적 세계관의 관점에서 비판하고자 한다. 교육방법
라. 교육과정
마. 특징
바. 평가
Ⅳ. 결 론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 방식의 독特性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셋째, 기독교적 대안학교의 모형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기독교 대안학교의 개선방안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인간의 감각으로 확인되고 논리적으로 증명될 수 있는 것만이 타당한 것으로 수용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따
그리고 대안학교는 교육 목적과 학생 수준에 따라 자유롭고 다양하게 교육과정, 학습방법 등을 운영하는 학교이다. 첫째, 공교육의 철학적 배경이 된 근대교육의 기본이념을 살펴보고 기독교적 세계관의 관점에서 비판하고자 한다. 교육방법
라. 교육과정
마. 특징
바. 평가
5. 진솔대안학교
가. 교육이념과 설립목적
나. 교육goal(목표)
다.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