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약학]운동학습theory(이론) - 운동의 학습에 관해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3 19:38본문
Download : [의학,약학]운동학습이론 - 운동의 학습에 관해서.hwp
비둘기는 돌아다니다가 다시 원판을 쪼게된다 다시 먹이가 주어진다.
`조건형성전`
무조건자극(UCS)→무조건reaction response
조건자극(CS)→무관한 reaction response(R)
`조건형성과정`
조건자극(CS)
↓ ↘
무조건자극(UCS)→무조건 reaction response(UCR)
`조건형성후`
조건자극(CS)→ 무조건 reaction response(UCR)〓조건reaction response(CR〓UCR)
② Skinner의 작동적 조건화
Skinner는 `Skinner 상자`라고 부르는 우리 안에 비둘기를 가두었다. 소리굽쇠를 울리면, 개는 무관한 reaction response을 하지 않으나, 고기가루를 개의 입에 물리면 개의 입에서 침이 나온다. 이와 같은 고전적 조건화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다음 번에 비둘기를 상자에 넣으면, 곧장 원판으로 가서 쪼기 처음 할 것이다. 다음에는 소리굽쇠를 울리고 고기가루를 입에 물리는 절차를 여러 번 반복한다. 이와 같은 작동조건화의 과정은 아래와 같다. 상자 안에는 원판이 들어있다아 원판은 깔대기 모양의 음식 자동 배출기에 연결되어 있다아 우리에 넣어진 배고픈 비둘기는 이것 저것 탐험하기 처음 한다. 이번에는 소리굽쇠만 울려도 개의 입에서는 침이 나온다.
2. 학습理論
1) 행동주의
①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Pavlov는 개를 매어놓고 다음과 같은 experiment(실험)을 하였다.[의학,약학]운동학습theory(이론) - 운동의 학습에 관해서
[의학,약학]운동학습이론,-,운동의,학습에,관해서,의약보건,레포트
레포트/의약보건
Download : [의학,약학]운동학습이론 - 운동의 학습에 관해서.hwp( 43 )
순서
설명
[의학,약학]운동학습이론 - 운동의 학습에 관해서 , [의학,약학]운동학습이론 - 운동의 학습에 관해서의약보건레포트 , [의학 약학]운동학습이론 - 운동의 학습에 관해서
[의학,약학]운동학습theory(이론) - 운동의 학습에 관해서
운동의 학습
Ⅰ. 고전적 학습理論
1. 학습의 定義(정의)
학습이란 새로운 행동의 획득이나 획득된 행동의 變化이다. 비둘기는 쪼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곧 원판을 쪼게 될 것이다. 바로 그 때 먹이가 떨어진다.
(선행자) (귀결) (effect)
행동 → 강화인자 → 강화된 행동
…(생략(省略))
![[의학,약학]운동학습이론%20-%20운동의%20학습에%20관해서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98%ED%95%99,%EC%95%BD%ED%95%99%5D%EC%9A%B4%EB%8F%99%ED%95%99%EC%8A%B5%EC%9D%B4%EB%A1%A0%20-%20%EC%9A%B4%EB%8F%99%EC%9D%98%20%ED%95%99%EC%8A%B5%EC%97%90%20%EA%B4%80%ED%95%B4%EC%84%9C_hwp_01.gif)
![[의학,약학]운동학습이론%20-%20운동의%20학습에%20관해서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98%ED%95%99,%EC%95%BD%ED%95%99%5D%EC%9A%B4%EB%8F%99%ED%95%99%EC%8A%B5%EC%9D%B4%EB%A1%A0%20-%20%EC%9A%B4%EB%8F%99%EC%9D%98%20%ED%95%99%EC%8A%B5%EC%97%90%20%EA%B4%80%ED%95%B4%EC%84%9C_hwp_02.gif)
![[의학,약학]운동학습이론%20-%20운동의%20학습에%20관해서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98%ED%95%99,%EC%95%BD%ED%95%99%5D%EC%9A%B4%EB%8F%99%ED%95%99%EC%8A%B5%EC%9D%B4%EB%A1%A0%20-%20%EC%9A%B4%EB%8F%99%EC%9D%98%20%ED%95%99%EC%8A%B5%EC%97%90%20%EA%B4%80%ED%95%B4%EC%84%9C_hwp_03.gif)
![[의학,약학]운동학습이론%20-%20운동의%20학습에%20관해서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98%ED%95%99,%EC%95%BD%ED%95%99%5D%EC%9A%B4%EB%8F%99%ED%95%99%EC%8A%B5%EC%9D%B4%EB%A1%A0%20-%20%EC%9A%B4%EB%8F%99%EC%9D%98%20%ED%95%99%EC%8A%B5%EC%97%90%20%EA%B4%80%ED%95%B4%EC%84%9C_hwp_04.gif)
![[의학,약학]운동학습이론%20-%20운동의%20학습에%20관해서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98%ED%95%99,%EC%95%BD%ED%95%99%5D%EC%9A%B4%EB%8F%99%ED%95%99%EC%8A%B5%EC%9D%B4%EB%A1%A0%20-%20%EC%9A%B4%EB%8F%99%EC%9D%98%20%ED%95%99%EC%8A%B5%EC%97%90%20%EA%B4%80%ED%95%B4%EC%84%9C_hwp_05.gif)
![[의학,약학]운동학습이론%20-%20운동의%20학습에%20관해서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98%ED%95%99,%EC%95%BD%ED%95%99%5D%EC%9A%B4%EB%8F%99%ED%95%99%EC%8A%B5%EC%9D%B4%EB%A1%A0%20-%20%EC%9A%B4%EB%8F%99%EC%9D%98%20%ED%95%99%EC%8A%B5%EC%97%90%20%EA%B4%80%ED%95%B4%EC%84%9C_hwp_06.gif)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