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죄론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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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1 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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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서에 따르면 인간의 비참한 상황과 처지는 하느님이 원하신 바가 아니라 인간 자신들의 죄의 결과라는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
3. 현대 신학의 관점으로 본 전통적 원죄론의 문제들과 정당성
원죄론에 대한 교회의 formula(공식) 입장이 있기까지의 근거로서는 성서 그리고 교부들의 업적을 근거하여 교회는 원죄에 대한 교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1.1. 성서에서 말하는 원죄
원죄론에 대하여
원죄 교리 성서에서 말하는 원죄 전통적 원죄론의문제
순서
창세기 2장 4절에서 3장 24절은 교회 가르침의 원천으로서 전통적 신학의 원죄론 성립과 전통적 신학 안에서 history적 사실로 인정하는 바탕으로서 파악되어왔다.
즉 성서의 원죄론 형성 내용들은 인간 고통의 원인이 어디에서 비롯되는가에 대한 설화라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성서 해석학의 입장에서는 history적 사실이 아닌 것으로 보고 있다
1.1. 성서에서 말하는 원죄
III. 결론
II. 본론
설명
1. 교회의 원죄 교의의 근거들
1. 교회의 원죄 교의의 근거들
특히 로마 5장 12절에서 21절은 아담의 행위가 모든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언급함으로써 보편성의 측면들을 나열하고 있으며 그리스도의 은총의 측면이 아담의 죄와 죽음을 능가한다는 것이 핵심 내용이며 전통적 원죄론의 매우 중요한 성서적 근거로 간주된다된다. 이러한 논리대로라면, 아담의 상황을 다룬 설화의 본질이란 현재 우리들의 상황과 직결되는 것으로 파악된다된다.
원죄 교리 성서에서 말하는 원죄 전통적 원죄론의문제 / (원죄 교리 )





I. 서론
원죄 교리 성서에서 말하는 원죄 전통적 원죄론의문제 / (원죄 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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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원죄에 대한 현대 교회의 formula(공식) 입장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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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원죄 교리 형성을 이끈 교부들의 업적
특히 인간의 죄로 인해 비롯된 죽음의 상황이 하느님에 의해 해방 가능하다는 점은 원죄에 대한 교의의 확실한 근거로서 자리한다. 그렇다면 신약성서에서는 아담의 상황을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신약 전체 중에서 바오로의 사상과 원죄 理論의 연계성으로 좁혀지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