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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후반 교육체제에 대한 고찰 - 조선시대의 교육에 대한 이해와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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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1 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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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19세기 후반 교육체제에 대한 고찰 - 조선시대의 교육에 대한 이해와 고찰

19세기 후반 교육체제에 대한 고찰
Ⅰ. 문제제기
시대와 국가에 따라 고등교육은 그 성격이 change(변화)되어 왔는데, 특히 근대 고등교육기관은 국가에서 필요한 인재양성이라는 성격을 강하게 띄고 있다아 皇至道는 ??大學制度의 硏究??에서 “古代大學은 그 본질에 있어서 ?종교적 결사?이며, 中世大學은 ?교사조합?, 그리고 近世大學은 ?국가의 교육기관?”이라 하였다.
19세기 후반 교육체제에 대한 고찰 - 조선시대의 교육에 대한 이해와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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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즉 19세기 후반의 사회 상황 속에서 당시 고등교육을 이해하려 하기보다는 오늘날과 같이 서구적 대학 모델이 일반화된 시점에서 근대 한국의 고등교육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아펜젤러의 배재학당(Pai Chai College)에서 서구적 대학 모델의 기원을 찾으려는 입장2)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근대교육사에서 특이한 점은 개화기 전반에 걸쳐 서양식 대학을 세우려는 시도가 보이지 않는다”3)라는 지적도 있다아 하지만 근대 한국의 고등교육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관점에서가 아니라, 당시의 사회분위기 속에서 어떠한 고등교육 체제를 형성하려는 시도가 있었는가를 살펴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19세기 후반, 우리 나라가 서구적 근대 culture를 수용하고 새로운 교육제도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고등교육체제를 어떻게 형성하려 노력하였는가에 초점…(To be continued )
다. 따라서 근대 한국에 서양식 대학이 언제 설립되었는가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왔던 것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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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후반 교육체제에 대한 고찰 - 조선시대의 교육에 대한 이해와 고찰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따라서 언제나 각 시대의 상황 속에서 새롭게 형성되고 발전하는 고등교육기관의 모습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다고 생각된다
지금까지 근대 한국의 고등교육은 서양식 대학설립을 기준으로 대학사(大學史)를 說明(설명) 하려고 노력하는 경향이 있어왔다.1) 즉 고대대학의 인격적 요소와 중세대학의 조합(길드)적 요소에 대해 근세대학은 실학주의의 influence과 국가적 국민형성의 사명으로 인해 과거의 대학 전통을 이어 받으면서도 보다 실용적이고 독자적인 발전을 하게 되었다고 보고있다아 결국 그 시대의 사회적 요구 속에서 대학은 그 나름의 성격과 의미를 갖고 change(변화)·발전하여 왔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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